장애인 고용 선순환 만든다

한국조폐공사, 천사의 재능 기념메달 수익금 기부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이 백경학 푸르메재단 상임이사에게 천사의 메달 기부금을 전달했다.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이 백경학 푸르메재단 상임이사에게 천사의 메달 기부금을 전달했다.


한국조폐공사가 발달장애 아티스트의 작품을 담아 출시한 천사의 재능 기념메달 지난해 수익금 중 1500만 원을 푸르메소셜팜 건립비로 기부했습니다.


한국조폐공사는 특별한 재능을 가진 서번트 증후군 아티스트의 작품으로 2019년부터 천사의 재능 기념메달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23억 원 어치의 판매수익을 올렸고 이중 5%를 로열티로 제공해 발달장애 아티스트의 일자리 확대를 돕고 있습니다.


푸르메재단과 인연을 맺은 것은 2021년, 한국조폐공사는 메달 수익금의 일부를 푸르메소셜팜 건립에 보태고 싶다며 기부금을 보내왔습니다. 그렇게 매년 나눔을 실천한 지 3년째입니다. 올해 역시 수익금의 일부인 1500만 원을 기부해 발달장애 청년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에 힘을 보탰습니다. 누적 기부액은 총 4500만 원입니다.


시대별 대한민국 성장 스토리를 담은 2023년 천사의 재능 기념메달시대별 대한민국 성장 스토리를 담은 2023년 천사의 재능 기념메달


한국조폐공사는 2019년 천사의 재능 십이지 메달을 시작으로 2020 지갑 속 아트갤러리 시리즈, 2021년 천사의 재능 별자리 메달에 이어 네 번째 작품을 공개했습니다. 올해의 주제는 ‘응답하라 대한민국’입니다. 1970년부터 2010년대까지 시대별 대한민국의 성장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자동차(1976), 건설(1985), 조선업(1993), 반도체(2000), K-POP(2010)을 주제로 한 서번트증후군 아티스트들의 작품들. 카드 사이즈를 확대하고 창작 ‘시’를 삽입해 작품성을 높였습니다. 우리 경제의 성장을 이끈 지난 세대에는 존경을, 현재를 살아가는 젊은 세대에는 다시 일어서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은 “특별한 아티스트들의 아름다운 디자인과 그 아티스트들의 고용 창출을 후원하는 고객들의 가치 소비 덕분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며, “천사의 재능 기념메달이 지속 확대되어 아티스트들의 재능이 십분 발휘되고 고용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이어지길 기원한다”고 말했습니다.


푸르메소셜팜 장애직원 역시 지난해보다 10여 명이 늘어 총 53명이 정직원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와 이들 발달장애 아티스트, 그 외 수많은 선한 마음들이 모여 이뤄낸 성과입니다. 작지만 꾸준한 시도들이 꿈틀거리며 조금씩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응답하라 대한민국 기념메달’은 순금 5g으로 국내 유일 KRX금시장 품질인증기관인 조폐공사가 순도 99.99%를 보증합니다. 판매가격(부가세 포함)은 개당 583,000원으로, 23일부터 조폐공사 온라인쇼핑몰(www.koreamint.com)을 통해 판매됩니다.


*글= 지화정 대리 (커뮤니케이션팀)
*사진= 한국조폐공사 홈페이지


 


'응답하라 대한민국' 기념메달 판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