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메소셜팜 채용의 모든 것
푸르메소셜팜에는 최근 합격한 훈련생 12명까지 총 58명의 장애청년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기 직원들은 벌써 근속기간 2년을 꽉 채웠습니다. 그동안 일을 그만둔 장애직원은 총 3명입니다. 정규직으로 오래 일할 수 있는 장애인 일자리가 많지 않다보니 푸르메소셜팜 취업과 관련한 문의가 많이 들어옵니다. 그때그때 안내를 해드리고 있지만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푸르메소셜팜 채용의 모든 것을 한 번에 정리해봤습니다.
채용공고
보통 채용공고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운영 및 협력하고 있는 워크투게더나 워크넷 등에 올라갑니다. 푸르메재단 채용 게시판에서도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만큼 큰 규모의 사업장이 아니라 정기채용을 진행하지는 않고 있어요. 공석이 생기거나 업무를 확장해 추가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수시 채용을 진행합니다.
채용 단계는 총 3단계로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 3차 취업 전 프로그램(직업훈련) 순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모두 합격하면 입사가 확정되죠. 각 단계의 진행 방식과 선정 기준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1차. 서류전형
장애 유형을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푸르메소셜팜은 여러 장애유형 중에서도 취업시장에서 가장 소외된 발달장애인을 위한 일터입니다. 그 외의 장애를 가진 이들이 지원을 하는 경우 이 전형에서 제외됩니다. 즉, 발달장애인이 서류전형에서 탈락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2차. 면접
구술면접과 업무역량테스트, 두 단계로 나뉩니다. 발달장애인 중에는 언어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들도 있기 때문에, 구술면접만으로 업무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불공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푸르메소셜팜 1기 신규채용 면접
1) 구술면접
의사 전달이 가능한지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인 업무 지시를 이해할 수 있어야 공동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자기소개와 출퇴근 방법, 혼자 어디까지 가봤는지 등을 질문합니다. 말을 잘 하는지, 출퇴근이 가능한지 등을 알고자 하는 것보다는 질문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답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2) 업무역량테스트
농업, 가공, 카페 총 세 부서에서 실전테스트를 실시합니다. ‘농업 테스트’는 유리온실 안에서 진행합니다. 수확 시기가 된 토마토를 골라낼 수 있는지, 곁순을 제대로 딸 수 있는지, 높이 올라가야 하는 리프트를 탈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가공 테스트’는 상품성 있는 토마토를 골라내고, 정해진 용량에 맞게 토마토를 담을 수 있는지를 봅니다. ‘카페 테스트’는 물을 정량으로 담을 수 있는지, 물이 담긴 컵 8개를 쟁반에 올리고 일정 거리를 운반할 수 있는지, 테이블을 깨끗이 닦을 수 있는지, 빵을 얇고 투명한 봉투에 깨끗이 넣어 포장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평가합니다.
3) 평가
각 부서 테스트 담당자들이 평가표를 들고 모여 그 직무에 적합한 지원자를 공유합니다. 분야별로 겹치는 지원자는 당사자의 선호도에 따라 배치를 하고, 전 부서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지원자 순으로 어떨 수 없이 탈락의 고배를 마치게 되지요. 앞으로 일할 부서도 이때 결정이 됩니다.
3차. 취업 전 프로그램 (직업훈련)
입사가 결정되기 전, 3~7주간 직업훈련을 거칩니다. 실제로 근무를 하면서 훈련생과 사업장 서로가 잘 적응할 수 있고, 업무를 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때는 합격자가 푸르메소셜팜이 아닌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훈련생 신분으로 계약을 하고 훈련수당을 받습니다. 훈련기간이 끝난 후 서로 문제가 없다고 결정하면 근로 계약을 맺고 입사를 확정하게 됩니다.
2차 면접에 합격한 훈련생들의 직업훈련 모습
푸르메소셜팜 채용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나요? 장애자녀를 둔 많은 어머니들이 취업을 위한 준비를 고민하시는데, 중요한 것은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하지만 업무역량이 뛰어나도 배치된 부서의 일이 본인에게 맞지 않으면 훈련과정 중 입사 취소를 요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경쟁에 이기고자 하는 마음보다 내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를 더 많이 물어봐주세요. 그리고 지금보다 더 많은 장애청년들이 자립을 꿈꿀 수 있도록 좋은 일자리를 함께 만들어주세요.
*글= 지화정 대리 (커뮤니케이션팀)
*사진= 지화정 대리, 푸르메재단 DB,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