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우리 집도 언어치료실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온라인 언어치료 프로그램 제작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서 이뤄지는 재활치료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면 접촉을 줄이고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진행되는 치료과정은 아이의 치료나 부모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지요.


푸르메어린이재활병원에서 언어치료를 하는 모습

특히 호흡, 발성 등을 종합적으로 훈련하는 언어치료에 큰 걸림돌이 됐습니다. 언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정확한 발음이 어려운 아이들의 언어발달 향상에는 가족과의 상호작용, 부모로부터의 언어 자극이 필수이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부모교육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푸르메어린이재활병원 의료진과 치료진이 직접 나섰습니다. 언어발달 지연이 있는 아이는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만큼, 온라인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이지요.


지난해 9월 7일 언어치료 교육 영상 제작을 위해 푸르메어린이재활병원에 기부금을 전달한 KT스카이라이프

온라인 언어치료 프로그램 <푸르메와 함께라면 우리 집도 언어치료실>은 부모를 대상으로 한 언어치료 교육 영상입니다. 병원 설립 당시부터 지금까지 다방면으로 장애어린이 재활치료를 도운 KT스카이라이프의 지원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푸르메어린이재활병원 언어치료사들이 기획하고 출연해 부모들에게 언어치료의 개념을 소개하고 아이의 언어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끔 구성했습니다. 언어 자극을 주는 방법과 놀이법을 소개해 평소 집에서도 쉽게 언어치료를 할 수 있는 <푸르메와 함께라면 우리 집도 언어치료실>, 우리 아이의 언어발달에 관한 모든 것을 전해드립니다.




[푸르메와 함께라면 우리 집도 언어치료실 예고편]


영상은 총 8회차로, 1~7회에서는 전문 의료진이 알려주는 언어발달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8회에서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적용되어 상호작용하는지 예시를 살펴봅니다.









































회차 내용
1 말이 느린 우리 아이, 원인이 무엇일까요?
2 가정에서 하는 단계별 언어 자극
3 효과적으로 아이들과 상호작용 하는 방법
4 아이가 놀이를 주도하는 방법
5 우리 아이 언어폭발, 어떻게 도와줄까요?
6 집에서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요?
7 푸르메 언어발달 상담소
8 가정에 적용하는 언어치료 솔루션

우리 집을 푸르메 언어치료실로 바꿔줄 온라인 언어치료 프로그램은 재활치료가 필요한 장애어린이뿐 아니라 모든 아이의 언어발달 향상을 목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지난 1월 3일부터 매주 2회씩 4주에 걸쳐 공개되는 영상은 푸르메어린이재활병원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2022년은 <푸르메와 함께라면 우리 집도 언어치료실>을 통해 우리 아이의 언어 구사 능력이 우쑥우쑥 자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웃음꽃 피우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푸르메와 함께라면 할 수 있어요!


*글= 이정훈 대리 (커뮤니케이션팀)

*사진=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DB


 


우리 집도 언어치료실 영상 보기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