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푸르메소셜팜' 짓는다

컨소시엄형 표준사업장 (주)푸르메여주팜 설립


 


푸르메재단은 발달장애인이 행복하게 일하며 자립을 꿈꿀 수 있는 농장을 짓습니다.


재단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한 국내 최초의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푸르메여주팜'을 설립하고, 협력과 책임을 다지는 주주 간 협약서를 체결했습니다.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장애인에게 적합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최저임금 이상의 급여를 지급하는 등 장애인에게 양질의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국내 최초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으로 설립되는 푸르메여주팜은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이 중소기업과의 공동투자를 통해 설립한 것으로 장애인 고용에 대한 국가책임을 확대하는 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지난 5월, 다자간 공동설립 협약 후 여주시는 설립 타당성 검토, 조례제정 및 출자 등을 거쳐 20%의 지분으로 참여했고, 한국지역난방공사는 관련 정부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30%의 지분을 출자했습니다. 푸르메재단은 50% 지분을 출자해 농장 건립과 운영에 공동의 책임을 갖게 됩니다.


올해 말 온실 완공을 목표로 착공에 들어간 푸르메여주팜 건립 현장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도 지원금을 받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팜 건립에 돌입했습니다. 올해 말 온실 부분을 우선 완공하고 내년 1월부터 시범 오픈합니다.


장애인이 쉽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스마트팜으로 버섯과 토마토를 키우게 될 푸르메여주팜은 일자리의 개념을 넘어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영농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지역의 농산물도 함께 가공 판매해 지역사회와의 우수한 상생모델이 될 수 있는 방안도 꾸준히 고민해나갈 예정입니다.


발달장애인 근로자 채용인원은 일차적으로 30명, 최대 60명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에너지 설비로 온실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80%를 충당합니다. 환경을 생각한 지속가능한 선진형 농업모델의 모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푸르메여주팜 조감도
푸르메여주팜 조감도

푸르메여주팜 건립과 운영에는 여전히 많은 도움의 손길들이 필요합니다. 백경학 푸르메재단 상임이사는 “시민 1만 명의 힘이 없었다면 지금의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은 없었을 것입니다. 장애청년들이 당당히 일하며 우리 사회에 우뚝 설 수 있도록 또 한 번의 기적을 위해 함께해주세요.”라는 바람을 전했습니다.


푸르메여주팜의 기부벽에 고마운 당신의 이름을 새겨드립니다. 푸르메재단의 두 번째 기적에 여러분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글= 지화정 간사 (커뮤니케이션팀)

*사진= 푸르메재단 DB


 


푸르메 '오늘도, Good J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