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 발대식 "2014년, 힘차게 출발합니다"
지난 1월 6일 과천시장애인복지관 다목적2실에서 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 발대식과 기본교육이 있었습니다. 참여자들이 사업을 이해하고 직장 동료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사항들을 익혀 일을 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자리입니다.
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은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직업생활과 사회참여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힘찬 첫 걸음, 발대식
발대식을 통해 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 참여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향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표자가 큰 목소리로 참여자 선서를 낭독하였고 나머지 참여자들도 함께했습니다. 앞으로 참여자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큰 목소리로 함께해 주었습니다.
이어서 과천시장애인복지관 곽재복 관장의 격려말씀이 있었습니다. 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이 자리잡고 확대될 수 있도록 참여자들이 진심을 다해 노력해 주기를 부탁하며 2014년 출발을 응원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장애인복지일자리사업의 근무지는 과천시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하여 과천시청, 문화원, 울림터, 어린이집 등 다양합니다. 동료이지만 자주 얼굴을 마주하기 어려운 참여자들은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일자리에 참여하는 각오도 밝혔습니다. “고령의 나이에도 일자리를 가질 수 있어 행복합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진심이 담긴 한마디 한마디가 서로에게 힘이 되어 줍니다.

함께 하는 두 걸음, 준비된 직업인
발대식과 자기소개를 마치고 사업 안내와 직장예절 교육이 이어졌습니다. 2014년 사업의 전반적인 진행사항과 참여자들이 지켜줘야 할 사항을 공유했습니다. 이어서 ‘예절은 그 사람의 품격이다’라는 주제 아래 직장예절도 공유했습니다. 오랜만에 하는 단체 활동에 조금은 피곤했을텐데도 내내 밝은 모습으로 집중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2014년 품격있는 과천시의 장애인복지일자리가 되길 바라며 참여자들을 응원합니다.
*글, 사진= 이지혜 사회복지사 (과천시장애인복지관 총무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