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78호 - "푸르메치과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Q. 얼마 전에 신문을 통해 장애인 전문치과인 푸르메치과를 알게 되었어요. 이가 아파 고생하는 장애인 친구에게 알려주고 싶은데요. 푸르메치과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서울시 용산구 내일의태양 님
최초의 민간 장애인 전용 치과로 2007년 문을 연 푸르메치과는 서울 종로 세종마을 푸르메센터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 치과가 건물의 2, 3층에 있는 것과는 달리 푸르메치과는 1층에 자리해 몸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휠체어 이용자가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장애 등급과 연령에 관계없이 장애인 복지카드를 소지했다면 스케일링, 틀니, 임플란트, 교정 등 다양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금니로만 음식을 씹어야 했던 분, 사고로 치아가 부러진 분, 누워있어서 치아 관리가 어려웠던 분, 오랫동안 사용한 틀니가 헐거워진 분까지. 구강 건강에 이상이 온 장애인들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휠체어에 누운 채로 촬영할 수 있는 디지털 파노라마 장비 등 진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노력합니다. 진료 시간은 평일 9:00~18:00 (점심시간 12:30~13:30), 주말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장애어린이를 위한 구강검진과 진료도 수요일 오후(1:30~6:00)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어린이들이 치과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소아진료실을 따로 마련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푸르메센터(푸르메재활센터, 종로아이존, 종로장애인복지관)에서 아이가 치료 받는 동안 기다려야 하는 보호자들도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장애인들이 당장 치료를 받고 싶어도 가기 어려운 곳이 치과입니다. 치과를 찾더라도 의료진과의 소통이 어렵거나 비싼 비용 때문에 치료를 포기해야 하는 것이 장애인들이 처한 현실입니다. 다른 환자들에게 거부감을 주거나 치료 인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진료를 거부당하기도 합니다. 그런 열악한 현실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기 위해 설립된 푸르메치과가 올해 개원 8주년을 맞았습니다. 3만여 건이 넘는 진료 건수를 기록했고 경남 창원, 부산, 전남 보성, 제주 등 전국 방방곡곡에서 온 장애인 5,000여 명에게 밝은 미소를 찾아주었습니다. 푸르메치과는 장애인들에게 오복의 기쁨을 선물하기 위해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 푸르메치과 문의 : 02-6395-7020
‘이런 거 질문해도 될까?’ 차마 묻기 망설여졌던 질문
‘이건 좀 물어보기 민망한데...’ 묻기를 포기했던 질문
‘별 건 아니지만...’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질문
‘검색해도 안 나와요’ 포털사이트도 모르는 질문
푸르메재단에 대해서라면 어떤 질문이든 환영합니다.
전화도 메일도 얼굴 맞대기도 부담스러워 끙끙 앓고 있었다면 지금이 절호의 기회!
9월 18일(금)까지 질문을 보내주시면 한 분을 선정해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채택된 질문은 답변과 함께 다음호 10월 7일(수) 담쟁이에 실립니다. (원하신다면 익명 보장)
무엇이든 질문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