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조성진이 장애어린이에게 보내는 따뜻한 음악선물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장애어린이에게 보내는 따뜻한 음악선물

- 푸르메재단 창립 15주년 기념 작은 음악회로
- 신종코로나19로 지친 장애어린이와 가족 위해 재능기부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 씨가 신종코로나19 사태로 고통받는 장애어린이와 그 가족을 직접 찾아 위로와 응원의 연주를 펼친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지난 23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신교동 푸르메재단 강당에서 피아니스트 조성진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가 열렸다. 클래식 공연에 미흡한 환경이었지만 밝은 표정으로 무대에 올라 진지하고 열정적인 연주를 펼쳤다. 코로나 위기상황으로 더 큰 고통을 받는 장애어린이와 그 가족에게 작은 위로를 전하고자 마련한 자리였다.

“어려운 시기지만 이 시간만큼은 모두 신나고 즐거웠기를 바란다”

조성진 씨는 쇼팽의 ‘스케르초(Scherzo)’ 1·2·4번을 선보였다. 30분간 감미롭고 열정적으로 이어진 아름다운 선율은 장애어린이를 비롯한 청중들의 마음을 울렸다. 연주 후 조성진 피아니스트는 “어려운 시기이지만 이 시간만큼은 모두가 신나고 즐거웠으면 하는 바람으로 유머러스하고 활력 넘치는 이 곡을 선택했다”며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조금쯤은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런 공연을 할 수 있어 참 기쁘고 감사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조성진 씨는 2015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한국인으로는 처음 1위에 입상하며 국제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케스트라에서 끊임없는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명망 높은 공연장을 누비는 등 같은 세대의 연주자 중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음악회에는 장애자녀를 둔 8가족과 푸르메재단 기부자 등 40여 명이 참석해 뜻깊은 순간을 함께 했다. 이날 공연은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하고 1m 이상 거리를 두고 앉는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켜 진행됐다. 오프닝 공연으로는 시각장애와 발달장애 단원들로 구성된 푸르메오케스트라가 오랫동안 연습한 ‘다뉴브강의 잔물결’과 ‘학교 가는 길’을 연주하며 멋진 화음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코로나로 발이 묶인 장애인 가족에게 잊지 못할 추억 안겨

전체 장애어린이 가족을 대표해 김테오하라 어린이가 조 씨에게 감사의 꽃다발을 전달했다. 김 군의 어머니인 김정아 씨(48)는 “테오하라가 조성진 씨에게 직접 받은 CD를 누가 만지지도 못하게 하고 집에서 종일 틀고 있다”며 “코로나로 평소 좋아하던 공연을 가지 못해 우울했는데 이렇게 가까운 곳에서 정말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연주를 듣게 되다니 평생 잊을 수 없을 것 같다”고 감격의 마음을 표현했다.

이 공연은 어린 꿈나무들이 세계적인 음악가의 꿈을 키우는 기회가 됐다. 푸르메오케스트라 단원으로 시각장애를 가진 장유진 양(12)은 “조성진 선생님의 연주를 들으면서 세계 무대에서 바이올린으로 모차르트의 ‘터키행진곡’을 연주하는 제 모습을 상상했다”고 말했다.

시각장애를 딛고 국내 여러 피아노 콩쿠르에서 수상한 모재민 군(9)도 “평소에 좋아했던 조성진 님의 피아노를 바로 앞에서 들었다는 것이 꿈만 같다”며 “연습을 많이 해서 조성진 님처럼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

고통받는 모두에게 작은 희망을 안기는 선물이 되기를

백경학 푸르메재단 상임이사는 “2005년 재단을 설립한 후 참 행복하고 재미있는 순간이 많았는데, 오늘은 무엇보다 더 즐겁고 설레는 순간”이라며 “조성진 씨의 따뜻한 마음에 깊이 감사드리며 장애어린이와 청년들을 비롯해 코로나로 고통받는 모든 이들에게 선물 같은 순간이 되길 바란다”고 인사를 전했다.

지난 2005년 설립된 푸르메재단은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을 건립, 장애어린이의 치료와 재활을 돕고 있다. 올해부터는 재활치료를 마친 장애청년의 자립을 돕는 일자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첨단 스마트팜 기반의 ‘푸르메소셜팜’을 경기도 여주시에 건립해 장애청년을 위한 좋은 일자리의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지난 10월 경기도 여주에서 착공한 푸르메소셜팜은 내년 9월 완공을 목표로 건축공사가 진행 중이다.

□ 기부 문의 : 02)720-7002 www.purme.org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