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메나눔치과 만족도 설문조사결과













푸르메나눔치과(원장 장경수)에서는 치료비, 친절도, 대기 시간 등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앞으로도 나눔치과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환자들이 지적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대상 :2008년 6월 9일~13일 내원환자


-방법 :주관식 전화 설문조사


-조사 일시 :2008년

6월 18일~20일


-설문 내용 :진료비, 대기 시간, 친절, 치료 만족도 등 나눔치과 전반에 대한 평가


1. 응답률

조사 대상 104명 가운데 76명이 답해 주셔서 응답률은 73%로 나타났습니다. 조사에 응답하지 않는 분은

통화가 안 되거나 전화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환자였습니다.


 2. 전반적인 평가

환자의 응답내용, 조사자의 평가 등을 종합해 ‘매우 긍정적’부터 ‘매우 부정적’까지 4단계로

구분했습니다. 푸르메나눔치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환자가 84%, 부정적인 답을 준 환자가 16%로 집계됐습니다.






























































구분 응답자 (%) 응답자 (%)
매우 긍정적 16명 (25%) 64명 (84%)
대체로 긍정적 45명 (59%)
대체로 부정적 8명 (11%) 12명 (16%)
매우 부정적 4명 (5%)

76명 (100%)


3. 항목별 응답



  • 치료비

    일반 치과에 비해 저렴하다는 사실을 환자들은 잘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나눔치과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치료비가 부담스럽다는 환자도 적지 않았습니다. 적극적인 지원금 확보,

    후원회원 확대 등을 통해 많은 환자들에게 지원 혜택을 드리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 친절

    만족도가아주 높았습니다. 절대 다수의 환자가 친절 부문에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치료비 뿐 아니라 환자 응대, 치료계획 설명 등에서도 장애인을 중심으로 치과 시스템이 움직이고 있다는 칭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 내원 간격

    자원봉사 치과의사와 치료 약속을 잡기 위해 불가피하게 내원 간격이 벌어지는 경우에 대해  이해는 가지만 불편하다는 답이 많았습니다. 치료 간격을 좁힐 수 없다면 한 번 치과를 찾았을 때 가능한 많은 치료를 받아야 전체적인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담당의사 변동

    담당하는 치과의사가 중간에 바뀌면 환자 입장에서는 치료 연속성에 대한 불안을 갖게 됩니다. 가능한 담당 치과의사를 고정하고, 어쩔 수 없이 바뀔 경우 사전에 충분한 상황 설명을 해달라고 요구하는 환자가 많았습니다.

  • 대기 시간

    지난해에 비해 대기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지만 아직도 일부 환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눔치과는 인력 확충과 예약 합리화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조사에 답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환자분들의 지적과 제안을 깊이 새기고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나눔치과의 운영에 관해 의견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푸르메나눔치과 윤명숙 상담실장, 푸르메재단 이재원 간사)


감사합니다.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