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메인섹션

푸르메나눔치과 만족도 설문조사결과

푸르메나눔치과(원장 장경수)에서는 치료비, 친절도, 대기 시간 등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앞으로도 나눔치과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환자들이 지적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대상 :2008년 6월 9일~13일 내원환자

-방법 :주관식 전화 설문조사

-조사 일시 :2008년
6월 18일~20일

-설문 내용 :진료비, 대기 시간, 친절, 치료 만족도 등 나눔치과 전반에 대한 평가

1. 응답률
조사 대상 104명 가운데 76명이 답해 주셔서 응답률은 73%로 나타났습니다. 조사에 응답하지 않는 분은
통화가 안 되거나 전화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환자였습니다.

 2. 전반적인 평가
환자의 응답내용, 조사자의 평가 등을 종합해 ‘매우 긍정적’부터 ‘매우 부정적’까지 4단계로
구분했습니다. 푸르메나눔치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환자가 84%, 부정적인 답을 준 환자가 16%로 집계됐습니다.

구분 응답자 (%) 응답자 (%)
매우 긍정적 16명 (25%) 64명 (84%)
대체로 긍정적 45명 (59%)
대체로 부정적 8명 (11%) 12명 (16%)
매우 부정적 4명 (5%)
76명 (100%)
3. 항목별 응답

  • 치료비
    일반 치과에 비해 저렴하다는 사실을 환자들은 잘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나눔치과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치료비가 부담스럽다는 환자도 적지 않았습니다. 적극적인 지원금 확보,
    후원회원 확대 등을 통해 많은 환자들에게 지원 혜택을 드리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 친절
    만족도가아주 높았습니다. 절대 다수의 환자가 친절 부문에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치료비 뿐 아니라 환자 응대, 치료계획 설명 등에서도 장애인을 중심으로 치과 시스템이 움직이고 있다는 칭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 내원 간격
    자원봉사 치과의사와 치료 약속을 잡기 위해 불가피하게 내원 간격이 벌어지는 경우에 대해  이해는 가지만 불편하다는 답이 많았습니다. 치료 간격을 좁힐 수 없다면 한 번 치과를 찾았을 때 가능한 많은 치료를 받아야 전체적인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담당의사 변동
    담당하는 치과의사가 중간에 바뀌면 환자 입장에서는 치료 연속성에 대한 불안을 갖게 됩니다. 가능한 담당 치과의사를 고정하고, 어쩔 수 없이 바뀔 경우 사전에 충분한 상황 설명을 해달라고 요구하는 환자가 많았습니다.
  • 대기 시간
    지난해에 비해 대기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지만 아직도 일부 환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눔치과는 인력 확충과 예약 합리화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조사에 답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환자분들의 지적과 제안을 깊이 새기고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나눔치과의 운영에 관해 의견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푸르메나눔치과 윤명숙 상담실장, 푸르메재단 이재원 간사)

감사합니다.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