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섹션

최고의 모금 전문가들, 뭉치다

푸르메재단 기부컨설팅위원회 위촉식

 

‘푸르메스마트팜 건립사업에 더 많은 관심과 기부금을 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나라 최고의 모금 전문가들이 이러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뭉쳤습니다. 10월 28일, 푸르메재단은 학계와 시민사회계 모금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부컨설팅위원회를 발족했습니다.

푸르메재단의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발족된 기부컨설팅위원회
푸르메재단의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발족된 기부컨설팅위원회

푸르메재단 공동대표이자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인 박태규 위원장을 필두로 김현수 국제공인모금전문가, 노연희 가톨릭대학교 교수, 이선희 휴먼트리 대표, 최영준 연세대학교 교수, 황신애 한국모금가협회 상임이사가 자문위원으로 참여합니다.

기부컨설팅위원회는 푸르메스마트팜을 비롯한 중장기사업을 대중에게 널리 알려 기부금을 조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합니다. 푸르메스마트팜 신규 모금캠페인 자문과 유산기부·신탁 등 고액모금 관련 사항 검토 등 모금 추진에 모금에 관한 실질적인 자문과 조언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푸르메스마트팜 건립사업에 대해 경청하고 있는 기부컨설팅위원회 자문위원들
푸르메스마트팜 건립사업에 대해 경청하고 있는 기부컨설팅위원회 자문위원들

푸르메재단은 2016년, 시민과 기업의 기부금을 모아 장애어린이를 위한 국내 최초의 어린이재활병원을 성공적으로 세웠습니다. 2019년, 발달장애 청년들의 자립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첨단 기술과 농업을 결합한 방식의 일터인 ‘푸르메스마트팜’입니다.

장애어린이가 꾸준히 재활치료를 받아 성인이 되면 사회로 나가 직업을 갖고 평범하게 살고 싶지만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푸르메스마트팜이 장애청년들에게 자연 속에서 농산물을 수확하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대안적인 일자리 모델이 되기 위해선 시민들의 관심과 동참이 필요합니다.

<기부컨설팅위원회 위원장 및 자문위원 소개>

박태규 위원장 박태규 위원장은 올바른 기부 문화 확산과 공익활동의 투명성을 위해 비영리 공익사업을 연구해 온 학자입니다. 한국비영리학회 회장과 기부문화연구소 소장을 역임했고, 영리와 비영리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김현수 위원은 한국인 최초 국제공인모금전문가(CFRE) 자격 취득자로 국내 모금가 사이에 CFRE 붐을 일으켰습니다. 카이스트에서 발전기금을 담당하며 거액모금을 활성화했습니다. 모금 관련 법률과 윤리의 전문가로서, 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김현수 위원
노연희 위원 노연희 위원은 빠르게 변화하는 모금 환경에 발맞춰 의미 있는 데이터를 심도 있게 분석한 많은 연구 논문을 발표해왔습니다. 기부문화연구소의 기빙코리아와 나눔연구소의 기부트렌드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현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입니다.
이선희 위원은 비영리기관의 성공적인 고액기부 모델로 꼽혔던 희망제작소의 ‘1004클럽’을 직접 기획하고 론칭한 전문가입니다. 비영리 모금컨설팅회사인 휴먼트리 대표로, 국내 최고의 모금전문가 양성소인 모금전문가학교(HIF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선희 위원
최영준 위원 최영준 위원은 푸르메재단 정책기획위원으로서 푸르메스마트팜의 방향을 검토하고, 스마트팜이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안해왔습니다. 현재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황신애 위원은 국내 모금 시장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비영리기관의 투명성과 기부금품모집법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일선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금 이슈가 생길 때 현장 모금가들에게 최선의 해결책을 제공해주는 한국모금가협회 상임이사입니다. 황신애 위원

이날 푸르메재단은 기부컨설팅위원들을 위촉한 뒤 푸르메스마트팜 건립사업 경과를 보고했습니다. 하나라도 놓칠세라 귀 기울이며 꼼꼼히 메모한 위원들은 어떻게 해야 사업을 널리 알려 기부를 활성화할지 단계별 효과적인 모금 방식과 대상에 대한 귀중한 의견을 보탰습니다. 시작부터 뜨거운 참여 열기가 느껴졌습니다.

든든한 모금 전문가들과 함께 발달장애 청년들은 물론 지역주민과 시민들에게도 좋은 공간을 짓겠습니다. 앞으로 기부컨설팅위원회의 활약을 지켜봐 주세요.

*글, 사진= 정담빈 대리 (커뮤니케이션팀)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