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어렵지 않아요!

과천시장애인복지관이 4월 29일부터 30일까지 과천시민회관에서 열린 ‘제8회 과천시 평생학습축제’ 현장을 찾아 장애이해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800여명의 시민들이 함께했습니다.




▲ 지역 축제 현장을 찾아 장애이해교육을 펼친 과천시장애인복지관


함께 소통하는 우리


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돕는 보조기구 체험에 많은 관심이 쏠렸습니다. 그림을 누르면 음성이 나오는 기기부터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언어가 그림으로 새겨진 팔찌까지.


의사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들에게 보조기구가 얼마나 유용한지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민들은 의사소통 팔찌를 만들어 착용해보고, 팔찌 속 그림을 통해 직접 대화를 나눠보며 장애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의사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구 체험


함께 공존하는 우리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


장애이해문구 배지 만들기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습니다. 시민 모두가 장애이해 전도사가 되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한 프로그램입니다.


앞으로 배지를 가방에 달고 다니며 주변사람들에게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싶다는 한 참가자. 정성을 다해 문구를 적어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장애이해 전도사가 되어 준 당신, 참 고맙습니다.




▲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을 위한 장애이해문구 배지 만들기


이번 장애이해교육에 함께 해준 시민들을 통해 장애인식개선 활동이 우리 사회 곳곳으로 퍼져나가길 기대해봅니다.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사회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사진= 탁진경 사회복지사 (과천시장애인복지관)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