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섹션

“저와 함께 구름 위를 걸어 보시겠습니까?”

[2013년 정형신발(인솔) 2차 지원 대상자 소감 : 지적장애인 황문수 씨의 인솔 착용기]

 

다시 뛸 수 있을까점심을 먹고 나면 다른 친구들은 농구나 축구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하지만 저는 그저 벤치에 앉아 그런 친구들의 모습을 지켜보는 것에 만족해야 합니다.
4년 전 농구를 하다 균형을 잡지 못하고 넘어져서 다친 적이 있었습니다. 그 후로 줄곧 소소한 부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신나게 뛰어 노는 사람들과 달리 전 조금만 빨리 걷거나 뛰면 넘어지거나 다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뛰어 놀고 싶은 마음은 가득하지만 몸이 따라 주지 않았습니다. 균형을 잡지 못하는 내 몸에 대한 불만과 세상에 대한 원망이 조금씩 커져 갔습니다. 물리치료를 통해 몸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다리 근력도 키우고 균형 잡는 훈련을 하며 남들처럼 재미있게 운동할 날을 기다려 봅니다.

내 발에 꼭 맞는 기쁨
그러던 어느 날, 제가 일하는 ‘바다의별’ 직업재활센터 선생님께서 푸르메재단에서 정형신발과 맞춤형 깔창인 인솔을 지원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제 발에 꼭 맞는 인솔을 착용하고 걸으면 안정적으로 걸을 수 있고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푸르메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워킹온더클라우드’라는 곳에서 독일인 슈마이스터가 제작한 정형신발(인솔)을 신고 기뻐하는 사연들을 봤습니다. 저도 꼭 선정되고 싶은 마음에 지원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며칠 뒤 기다리던 선정 소식을 들었습니다. 정말 기뻤습니다. 앞으로 제 삶에 큰 변화가 있으리라는 기대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매장을 방문해 직원들의 안내에 따라 발모양을 스캔하고 그동안 불편했던 신발과 발의 상태에 대해 슈마이스터 쉐퍼 씨에게 이야기했습니다. 발 관리와 보행 요령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앞으로 바른 자세로 걷는 연습을 게을리하면 안 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워킹온더클라우드 매장에서 독일인 신발 장인이 황문수 씨의 발 모양을 측정했습니다.
워킹온더클라우드 매장에서 독일인 신발 장인이 황문수 씨의 발 모양을 측정했습니다.
얼마 후 인솔이 완성됐다는 연락을 받고 한걸음에 매장을 다시 찾았습니다. 그 동안 손꼽아 기다렸던 인솔을 받아보고는 신발에 착용해 보았습니다. 왜 매장의 이름이 ‘워킹온더클라우드’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발의 구조와 모양에 맞게 제작된 인솔을 신발에 넣고 신어봅니다. 기뻐하는 황문수 씨.
발의 구조와 모양에 맞게 제작된 인솔을 신발에 넣고 신어봅니다. 기뻐하는 황문수 씨.
그 동안 걸을 때마다 압박으로 생긴 티눈 때문에 아파서 저녁에 잠도 제대로 못잤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도 수차례 받았지만 매년 재발해 걷는 것이 불편했습니다. 그런데 인솔을 착용한 신발을 신는 순간 구름 위를 걷는 듯 발바닥 통증에서 해방되었고 빨리 걷거나 뛸 때에도 기대 이상으로 가뿐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날마다 구름 위를 걷는 기분
취업을 해야 할 나이지만 오래 서 있을 경우 발바닥 통증이 심했습니다. 균형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다리 때문에 자신감도 많이 떨어지고 취업에서 수없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스포츠 활동도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구직 활동에 더욱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합니다. 언젠가 원하는 곳에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예전보다 편안해진 두 발로 직업재활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모습(왼쪽), 새로운 인솔 덕분에 이제 다시 친구들과 농구를 할 수 있습니다(오른쪽).
예전보다 편안해진 두 발로 직업재활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모습(왼쪽), 새로운 인솔 덕분에 이제 다시 친구들과 농구를 할 수 있습니다(오른쪽).
오늘도 출근하기 위해 신발 끈을 매는 순간, 저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번집니다.

“저와 함께 구름 위를 걸어 보시겠습니까?”

저에게 이런 큰 자신감과 기쁨을 선물해주신 푸르메재단 관계자와 워킹온더클라우드 매장 직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글, 사진= 황문수 (27세, 2013년 2차 인솔 지원 대상자), 편집= 기영남 팀장 (나눔사업팀)

푸르메재단에서는 워킹온더클라우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발의 변형이나 양 다리의 길이 차이 등으로 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 12∼60세 미만의 장애인에게 정형신발과 인솔을 지원합니다. 2013년 정형신발(인솔) 지원사업은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 정형신발 지원사업 신청안내 자세히 보기
정형(整形)신발은 발에 장애나 질병, 잘못된 보행습관 등으로 통증을 느끼고, 건강한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에게 적합하도록 제작됩니다. 발의 변형 진행을 막고 제대로 걸을 있도록 특수 제작합니다.
인솔(insole)은 변형된 발의 구조와 모양을 바로잡도록 제작된 맞춤형 깔창입니다.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