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섹션

세상 속으로 한 걸음 더, 삶의 질을 발전시켜주는 ICT

“비장애인에게는 그저 태블릿PC일지 몰라도 우리 아이에게는 삶의 질을 변화시켜주는 귀중한 보조기구입니다.“

너도 나도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가지고 언제든 지구 반대편 사람들과도 소통할 수 있게 된 요즘, 태블릿PC가 장애어린이를 위한 치료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아시나요?
우리에게는 영화,SNS,채팅,오락 위주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태블릿PC이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날개가 되어 새로운 세상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척추근위축증으로 인해 말 한마디 할 수 없는 오웬을 두고 의사들은 2년이라는 시한부 진단을 내렸습니다. 자신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오웬이지만 부모님은 아이를 포기하지 않았고 헌신적으로 보살폈습니다. 어느 날 아이를 돌보러 온 간호사가 가져온 아이패드는 오웬과 그 가족의 인생을 돌려놓았습니다.
간단한 동작으로 터치할 때마다 색깔이 변하고 소리가 나는 것을 보고 아이가 반응을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 이후 오웬은 아이패드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수학까지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오웬은 현재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고있습니다. ^^

오웬에게 태블릿PC는 어떤 의미일까요?

아이패드로 세상과 소통 중인 오웬(출처:뉴욕타임즈 동영상 캡쳐/에이블뉴스)
아이패드로 세상과 소통 중인 오웬(출처:뉴욕타임즈 동영상 캡쳐/에이블뉴스)
푸르메재단은 “2012년 장애어린이·청소년 재활보조기구 지원사업”을 통해 화성지역 장애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보조기구를 지원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치료·교육적 재활을 보다 현실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아이패드가 지원품목으로 선정되어 부모님 뿐 아니라 건강 및 일상생활을 위한 목욕의자, 욕창방지매트, 공기방석 등을 지원했습니다.

이번 아이패드 지원을 위한 설득의 과정은 어려웠습니다.
‘장애아이들이 왠 아이패드? 사용법도 모를텐데?’, ‘무분별한 IT기계 사용은 오히려 인터넷 중독이 되지 않을까?’… 등의 여러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모르고 있던 수백 가지 치료교육관련 어플리케이션들과 간단한 터치만으로 작용되는 접근성을 통해 다른 종류의 치료기구로써 아이패드는 사용되게 될 것입니다.

지원대상자 부모교육
지원대상자 부모교육
지난해 12월 17일에는 지원 대상자들을 위한 부모교육이 열렸고 이를 통해 아이패드 사용법, 유용한 치료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사전에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저 작은 기계를 통해 각 아이에게 필요한 수 백가지의 치료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는 사실에 놀라워하며 조금 더 아이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집중하고 또 집중하는 부모님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교육 이후 치료교육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부모님들의 욕구가 높아 추가로 두차례에 걸쳐 부모교육을 실시해 아이패드가 아이들을 위한 치료교육 도구로 더욱 잘 사용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빅마마난타팀‘의 축하공연이 함께한 보조기구전달식
“빅마마난타팀‘의 축하공연이 함께한 보조기구전달식
화성시보건소에서 진행된 전달식에는 어머니들의 난타공연이 있었습니다. 장애아의 부모로 살아가면서 잊고 있었던 ‘나’를 찾는 시간을 가지며 함께 신나게 북을 연주하며 스트레스를 푸는 어머니들의 환한 웃음은 참 감동이었습니다.

이번 지원을 통해 아이들은 세상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장애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해 세상과 단절되어 살아가던 아이에게 아이패드는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것입니다. 인터넷 세상 속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자신을 위한 치료 교육들을 마음껏 경험해보며 누구나에게 차별 없이 열린 공간을 경험하길 바래봅니다.

※ 세부지원내용

 번호

 품명

 규격

 지원인원

 지원품목

 1

 목욕의자

(스테인레스)

 size3

 3명

 2

 욕창방지매트

AD-2

Gold

 2명

로호공기방석

7X7

7X8

 2명

 3

아이패드 및

스마트커버

16G

 28명

2012년 장애어린이·청소년 재활보조기구 지원사업은 화성시민들의 기금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화성시민들의 즐거운 나눔을 통해, 장애어린이와 청소년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발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글/사진=박세나 나눔사업팀 간사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