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의 회복을 위한 힐링타임! 푸르메지압힐링센터




▲ 푸르메지압힐링센터 내부. 따뜻한 볕과 아로마 향기가 마음까지 편하게 한다.

전문적인 서비스 만큼이나 쾌적한 환경으로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종로장애인복지관에는 지친 몸과 마음이 회복되는 특별한 곳이 있습니다. 중증장애인, 장애인 가족의 스트레스를 풀고 건강관리를 돕는 이 곳, 바로 ‘푸르메지압힐링센터’입니다. 한 달에 150여 명이 이용하는 푸르메지압힐링센터는 작년 10월, ㈜에드링턴코리아의 지원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안마’는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몸을 주무르고 누르고 두드려 몸의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는 행위입니다. 시각장애인만이 유일하게 전문 자격을 가질 수 있는 고유 직종이기도 합니다. 푸르메지압힐링센터는 시각장애인에게 괜찮은 일자리가 되고, 중증장애인에게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 2014년 10월 푸르메지압힐링센터 개소식 모습



푸르메지압힐링센터의 문을 열기 전부터 시각장애인 안마사 고용증진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습니다. 국립서울맹학교와 시각장애인 안마사 고용증진 업무협약을 맺고 기업에 파견해 직원의 건강관리 등을 담당하는 ‘헬스키퍼(health keeper) 사업’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푸르메지압힐링센터에는 3명의 시작장애인 안마사가 힐링 안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 공인 자격을 취득한 후 전문 과정에서 수련 중인 전문 안마사들입니다. 모든 서비스는 중증장애인과 가족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힐링 안마 서비스 외에 발 마사지기와 골반교정기 등 보조 안마기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 운동방법과 자세 교정 등의 조언도 얻을 수 있어 이용하시는 분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 시각장애인 안마사가 힐링 안마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습. 안마는 통증의 완화 뿐 아니라 혈액순환 개선, 스트레스 해소, 숙면 유도, 면역체계 강화 등의 효능이 있어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매주 푸르메지압힐링센터를 찾는다는 복지관 한 이용자는 “요즘 같이 날씨가 추워지면 몸이 많이 굳어 힘듭니다. 그럴 때마다 복지관에 와서 안마를 받는데, 확실히 몸이 한결 가벼워지더라고요.”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분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중증장애로 인해 이동이 불편해 집에 머물 수 밖에 없는 장애인들을 직접 찾아가는 맞춤식 안마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시각장애인 안마 사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안마’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인식개선 사업도 펼칠 예정입니다.


장애인과 가족의 지친 몸과 마음을 어루만지는 푸르메지압힐링센터는 2015년에도 최고의 힐링 안마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많은 이용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이용 문의 : 종로장애인복지관 직업지원팀 차재억 사회복지사(☎ 02-6395-7078)


 


*글, 사진= 차재억 사회복지사 (종로장애인복지관 직업지원팀)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