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섹션

첫돌에 출세한 막둥이 <장애인 복지 천국을 가다>

막둥이가 드디어 세상의 주목을 받다!!

증권전문가 최중석 씨의 소중한 출판기금에서 시작한 푸르메책꽂이 사업을 기억하시나요?

푸르메책꽂이는 2010년 1월 시작해 여섯 권의 책을 출판하며 ‘육남매 가족’을 이루었습니다. 이 중 작년에 갓 태어난 막둥이

<장애인 복지 천국을 가다>가 2013년 1월 희소식을 전합니다. 두둥!! 두두두둥!!!(북소리입니다)

우리 막둥이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선정 청소년 권장도서가 되었습니다. 이는 가장 어린 막둥이를 통해 소중한 이야기들을 많은 독자들이 만날 수 있음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입니다. 짝!짝!짝!(박수입니다)

   
푸르메책꽂이 막둥이<장애인 복지 천국을 가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선정


해외 23개 곳으로부터 체득한 글로벌한 정체성을 가진 막둥이

<장애인 복지 천국을 가다>는 장애인 재활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고 있는 푸르메재단의 백경학 상임이사를 비롯한 직원들과 최연희 한미글로벌 차장 등 외부에서 장애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분들 총 10명이 해외재활기관을 다녀온 후 쓴 탐방 후기들로 구성됐습니다. 이들이 찾은 해외재활시설은 크게 세 곳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재활병원, 재활작업장,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재활 공간이 그것입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시도되지 못한 여러 가지 매력 포인트가 돋보이는 곳들입니다. 무료병원으로 운영되는 미국 스코티쉬라이트 재활병원, 국민 전체의 1/5이 기부하여 운영되는 스위스척수마비센터, 대기업에서도 안심하고 일감을 맡기는 독일 카리타스 다하우 작업장 등 유럽, 미국, 일본에 있는 총 23곳의 재활기관. 궁금하시죠. 기대하십시오. 직접 방문한 이들로부터 그곳에서 장애인들의 인권과 재활이 보장받는 제도적 방식과 문화적 색채를 전해 들을 수 있습니다.

단순한 소개글로 대신하기에는 아름다운 곳들이 너무 많습니다. ‘삶의 도움’을 의미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작업장, 레저 공간, 가족 관련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사업이 펼쳐지는 오스트리아 ‘레벤스힐페’, 중증장애인과 함께 생활복지센터를 마련해나가는 일본 유메히코 중증심신장애인 데이서비스센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독일 바르타바일 어린이청소년 캠핑장 등 23곳의 이야기가 우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지결핍증을 가진 라이앤 카 양은 미국 텍사스 스코티시라이트 병원에서 재활 치료를 하면서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였다.
사지결핍증을 가진 라이앤 카 양은 미국 텍사스 스코티시라이트 병원에서 재활 치료를 하면서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였다.
오스트리아 레벤스힐페에 있는 돼지를 키우는 목장은 치유와 생산의 장이다
오스트리아 레벤스힐페에 있는 돼지를 키우는 목장은 치유와 생산의 장이다
일본 유메히코 중증심신장애인 데이서비스센터에서 크리스마스 전 케이크를 만들고 있다.
일본 유메히코 중증심신장애인 데이서비스센터에서 크리스마스 전 케이크를 만들고 있다.
막둥이를 국내에서 만나다!

‘사람에게는 사람이 필요하다’. 책의 본문에 나오는 말입니다. 우리가 인간다운 ‘오늘’과 ‘내일’을 준비하려면 서로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함께 해야 할 것입니다. ‘함께 사는 행복’을 꿈꾸며 마포구 상암동에 어린이재활병원 사업을 추진 중인 푸르메재단은 해외재활시설 모습과 이 속의 이야기 하나하나가 단지 책 속의 이야기로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장애인 복지 천국을 가다>에 담겨 있는 장애인의 인권과 재활을 위한 모습을 국내에서 지어질 어린이재활병원에 담아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막둥이의 동생을 곧 국내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글=손기철 기획사업팀 간사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