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섹션

푸르메재단 후원자 만족도 조사

푸르메재단 후원자 만족도 조사 결과

푸르메재단에서는 화성시에 짓게 될 재활전문병원 건립 및 재단 운영과 관련해 후원자 여러분을 대상으로 2009년 5월 19일~29일, 6월 16~30일까지 2회에 걸쳐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총 100분의 후원자께서 참여해주셨고 후원자 연령대, 직업, 후원 이유와 함께 재단의 목적사업인 병원건립과 재단운영 등 다양한 분야의 만족도를 알아볼 수 있는 16문항의 설문이 진행됐습니다.

가장 눈 여겨 보아야 할 부분은 앞으로 세워질 푸르메재활병원의 정체성에 관한 것으로 후원자의 입장에서 바라는 푸르메재활병원의 모습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었습니다.

저소득,소외계층 중심병원
가장 중요함
55명
89.27%
약간 중요함
11명
10.74%
보통
3명
11.11%
환자가 인격적으로 대우받는 병원
가장 중요함
53명
85.48%
약간 중요함
8명
12.90%
보통
1명
1.61%

결과는 ‘저소득, 소외계층이 중심이 되는 병원’, ‘환자가 인격적으로 대우받는 병원’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답변이 절대 다수를 차지해 누구나 인격적인 대우를 받으며 진료받을 수 있는 문턱이 낮은 재활병원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쾌적한 자연환경에서 환자가 인격적으로 대우받는 병원, 입원기간에 제한없이 치료하는 병원 등 병원 설립의 기본 취지와 일치하는 부분은 앞으로 더욱 확고히 해나갈 것입니다.

저소득, 소외계층을 위한 병원이 되었으면 하는 후원자님의 바램은 현재 대부분의 재활병원이 적자운영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해 심각하게 방안을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사회운동 차원에서 시민 1만명 후원회를 결성하고 연관되는 수익사업을 시행하는 등 환자중심이 되는 병원이라는 가장 중요한 취지아래서 더 많이 고민하겠습니다.

재단 운영에 관한 항목에서는 푸르메나눔치과를 운영하는 것을 가장 잘하는 점으로 꼽아주셨고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으로는 주요 목적사업 외에 외부행사를 너무 많이 하는 것으로 꼽아주셨습니다.

그밖에 미흡한 후원자 관리와 과도한 홍보 등을 지적해 주셨는데 후원자 관리에 관한 부분은 후원자 여러분께서 만족하실 수 있도록 좀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과도한 홍보라고 지적해주신 부분은 그 동안은 목적사업인 병원건립에 앞서 재단 홍보 등 사전 준비작업에 집중하던 시기였기때문에 다소 과하다 느끼셨을 수 있지만 2009년부터는 화성시와 부지협약을 계기로 목적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신 분들의 연령대는 40대가 약 40%정도로 가장 많았고 직업은 회사원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후원동기로는 ‘나눔을 통한 사회공동체 발전에 기여’라고 밝히신 분이 약 30%정도였고 ‘재활전문병원 건립 필요성에 공감’을 선택하신 분이 29%로 그 뒤를 이어서 재단의 설립 취지에 공감하고 후원을 신청하신 분 들도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연도별로 보면 2007년 이전에 후원신청을 해주신 분은 나눔을 통한 사회공동체 발전에 기여라고 선택하신 분이 많은 반면 2007년 이후에 신청해주신 분들은 재활병원 건립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재단의 취지에 공감했기 때문에 후원을 시작하게 됐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또 한가지 주목할 점은 푸르메재단 외에 타 기관에 후원이나 자원봉사를 하고 계신 분이 60%이상으로 과반수를 차지했는데 매월 100만원이 넘는 금액을 한 기관에 후원하시는 분도 계셨지만 대부분 월 1만원 단위의 금액을 꾸준히 2~3군데의 기관에 후원하고 있다는 분이 많았습니다.

나눔이라는 것은 금액의 많고 적음을 떠나 나눔에 대한 뚜렷한 소신과 실천 의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결과였습니다.

이번 설문조사결과 중 병원건립 및 재단 운영에 더욱 힘을 얻을 수 있었던 부분도 있었고 미처 생각지 못했던 따끔한 지적에 가슴을 쓸어 내리기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앞으로도 후원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에 늘 귀 기울이며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깊이 있게 고민하는 푸르메재단이 되겠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재단에 애정을 가지고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후원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후원자님! 감사합니다.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