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화(和)를 품고 기적을 만들어가다 - '기적의 책' 캠페인의 <책 읽는 미라클맨>

MBC <무한도전>에 출연해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는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교수(사진 왼쪽 네 번째)
MBC <무한도전>에 출연해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는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교수(사진 왼쪽 네 번째)

‘책 읽는 미라클맨’ 행사가 지난 8월 2일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열렸다. ‘책 읽는 미라클맨’은 책 판매 수익금을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기부하는 ‘기적의 책’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유명인사가 책을 낭독하고 독자와 소통하는 시간이다.


<황금어장; 무릎팍도사>, <무한도전> 등 국민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할 정도로 뛰어난 입담을 자랑하는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교수가 7월의 미라클맨으로 참여했다.


서경덕 교수는 책을 읽기에 앞서 ‘좌충우돌 한국 홍보 이야기’라는 주제로 미니 강연회를 가졌다. 젊은 시절 사비를 털어 뉴욕타임스(NYT) 독도 광고를 시작하면서 국민들의 가슴에 ‘서로 뜻이 맞아 좋은 상태’를 의미하는 화(和)를 품게 해주었다.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게 된 서경덕 교수는 ‘한식 세계 전파 프로젝트’, ‘동북공정 대항 프로젝트’, ‘일본군 위안부 프로젝트’ 등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해외에 알리는 일에 앞장설 수 있었다고 한다.


서경덕 교수는 세계에 한국을 알려나가는 다양한 활동을 들려줬다.
서경덕 교수는 세계에 한국을 알려나가는 다양한 활동을 들려줬다.

이어서 8월의 기적의 책 추천도서로 션과 정혜영 부부가 쓴 <오늘 더 행복해>(홍성사)를 낭독했다. 2008년에 펴낸 <오늘 더 사랑해> 이후 두 번째로 출간한 책이다.


<오늘 더 행복해>의 인상깊은 부분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오늘 더 행복해>의 인상깊은 부분을 낭독하고 있는 모습

포기하지 않았더니 기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평소 운동도 하지 않던 배 나온 아빠는 아이에게 더 넓은 세상을 보여 주려고 국토 장정 길에 나서고 아들을 데리고 철인3종경기에 도전하고 마라톤을 완주해 냈습니다.

그런 은총이 아빠에게 잘하고 있다고 힘을 실어 주고 싶었습니다.

2011년에 뉴발란스와 함께하는 10킬로미터 마라톤 대회가 열렸습니다. 은총이 아빠는 은총이를 휠체어에 태우고 저는 하음이랑 하랑이를 쌍둥이 유모차에 태우고 비슷한 조건으로 뛰었습니다.

물론 제가 이겼습니다.

‘만원빵’ 내기였는데 은총이 아빠가 나중에 저를 이기면 퉁치겠다고 하고 아직도 주지 않은 상태이긴 합니다. 이제는 매년 우리끼리의 가족 행사가 되었습니다.


- <오늘 더 행복해> 중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오류를 지적하는 광고를 뉴욕타임스에 싣기로 했을 때 모두가 무모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광고가 나갈 수 있도록 포기하지 않고 도전했더니 광고가 실리는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다.


6가지 희귀난치병과 불치병을 앓는 은총이를 엄마와 아빠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랬더니 은총이는 기적 같은 일을 계속해서 만들고 있다. 올해 12살이 된 아이가 걷고 말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푸르메재단은 운영이 어렵다는 이유로 모두가 포기하던 어린이재활병원을 많은 시민과 함께 짓고 있다. 여러 사람의 마음을 모아 기적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동해 표기 오류를 지적한 뉴욕타임스 광고(왼쪽), 은총이와 션의 모습(가운데), 마포구 상암동에 짓고 있는 어린이재활병원 조감도(오른쪽)
동해 표기 오류를 지적한 뉴욕타임스 광고(왼쪽), 은총이와 션의 모습(가운데), 마포구 상암동에 짓고 있는 어린이재활병원 조감도(오른쪽)

이처럼 모두가 포기하지 않고 서로 화(和)할 수 있다면 기적은 계속해서 일어날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


교보문고 14개의 점포(광화문점, 강남점, 영등포점, 잠실점, 목동점, 분당점, 인천점, 천안점, 대구점, 부천점, 안양점, 부산점, 센텀시티점, 창원점)에서는 노란색으로 예쁘게 꾸며진 새로운 서가를 볼 수 있다. 노란 책장에는 20종의 ‘기적의 책’이 꽂혀 있다. 책을 구매하면 권당 1,000원이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해 푸르메재단에 기부된다.


책 한 권을 사면 벽돌 한 장이 기부되는 뜻깊은 일에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길 기대한다.



* 8월의 기적의 책 리스트


- 제목 (저자, 출판사)


 


- 장하준의 경제학특강 (장하준, 부키)

- 앱 제너레이션 (하워드 가드너, 와이즈베리)

- 무의미의 축제 (밀란 쿤데라, 민음사)

- 구두닦는 성자 (이경윤, 동아일보사)

- 안녕하세요 교황입니다 (슈테판 폰 캠피스, 더난출판)

- 투명인간 (성석제, 창비)

- 나는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양창순, 센추리원)

- 오늘 더 행복해 (션・정혜영, 홍성사)

- 항상 나를 가로막는 나에게 (프레드 아들러(원저), 카시오페아)

- 천 개의 성공을 만든 작은 행동의 힘 (존 크럼볼츠, 프로북스)

- 최영옥과 함께하는 클래식 산책 (최영옥, 다연)

- 25달러로 희망 파트너가 되다 (밥 해리스, 세종서적)

- 기억을 잃어버린 앨리스를 부탁해 (리안 모리아티, 마시멜로)

- 백만 광년의 고독 속에서 한 줄의 시를 읽다 (류시화, 연금술사)

- 백석평전 (안도현, 다산)

- 8개의 철학 지도 (김선희, 지식너머)

- 80일간의 세계일주 (쥘 베른, 인디고)

- 잘 왔어 우리딸 (서효인, 난다)

- 대학사용법 (김재연, 세종서적)

- 꿈이 없는 놈 꿈만 꾸는 놈 꿈을 이루는 놈 (정진일, 책이 있는 풍경)



*글= 김경원 간사 (모금사업팀)

*사진= 서경덕 제공, 김준환 간사 (모금사업팀)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