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의 열정과 1%의 인내, 곽재복을 만들다

[네버엔딩 인터뷰] 여섯 번째 인터뷰... <과천시장애인복지관> 곽재복 관장



‘잘 생겼다.’

비단 요즘 유행하는 이동통신사의 광고 문구가 아니다. 매력적인 흰머리, 편안한 미소, 부드러운 음성, 환한 얼굴... 곽재복 관장을 바라보면 자연스럽게 드는 생각이다. 그런데 직원들이 꼽는 장점을 보니 겉모습만 잘 생긴 게 아니다. 모든 직원을 팬으로 만들어버린 과천시장애인복지관을 이끄는 열정의 리더십, 곽재복 관장의 매력 속으로 빠져보자.


Q1. 관장님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남편이 사회복지사지만 알뜰하게 살림을 하고 있는 아내와 요즘 아이들 같지 않게 순진한 두 딸과 강동구에 살고 있습니다. 청주에서 8남매의 막내로 태어났고, 내성적이면서 느긋한 성격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때 핸드볼 선수였습니다. 덩치가 작아서 주전선수는 하지 못했지만 그때부터 공과 친해져서 구기 종목을 두루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운동은 폼을 중요시 생각하는데, 고지식한 성격이랑 맞는 것 같습니다. (하하하)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대학 시절 독서토론 동아리에서 편집부장을 했던 인연으로 1985년부터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홍보담당으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Q2. 사회복지를 전공하셨는 줄 알았는데 경제학을... 그리고 또 첫 업무가 홍보였다니 놀랍습니다.


A2. 사회복지분야에서 근무하게 된 것은 우연입니다. 대학교 때 가톨릭학생회에서 활동했었습니다. 한때 성직자의 삶을 고민했었습니다. 경제학을 전공한 만큼 중견기업에서 입사제의도 받았었는데 마음이 가지 않았습니다. 따르던 수녀님께서 이력서를 가지고 와보라 해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과 인연으로 이어졌습니다. 성직자의 길을 가는 것에 대해 집안의 반대가 심했는데 이곳에서 일하면서 2년만 고민하자고 했던 것이 평생의 업이 되었습니다. 당시 홍보담당자를 복지관에서 둔다는 것은 획기적인 일이었습니다. 나름 최선을 다해서 일했지만 사회복지사들이 말하는 전문성이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대체 그 전문성이 무엇인가 알아보자는 마음에 89년에 대학원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그해에 아내가 둘째 아이를 가졌습니다. 그런데 임신한 줄을 모르고 감기약을 먹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감기약이 태아의 장애와 직결된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크게 형성되었던 시기였습니다. 신앙심이 있었지만 갈등을 많이 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어리석지만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것도 모자라서 장애아이를 주시려고 하시냐고 하느님께 원망하기도 했었습니다. 며칠을 고민하다가 “하느님 당신 뜻대로 하십시오.”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떤 아이를 주시던 장애인복지를 위해 열심히 살겠다고 다짐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다행이 둘째 아이는 건강하게 태어났습니다. 중간에 크고 작은 일로 힘들었을 때 장애인복지의 길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그때의 약속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Q3. 근무를 하시면서 어려운 점도 많았을 것 같습니다. 혹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A3. 신혼 초에 한 달간은 집에도 못 들어가고 장애인복지시설 편람 제작에 참여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장애 인식 개선 애니메이션 ‘우리 사이 짱이야’를 만들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틀 밤을 꼬박 새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제안서를 제출하고 어렵게 통과가 되었는데 예산이 20%나 적게 내려왔습니다. KBS의 자문으로 우여곡절 끝에 시사회 전 날 겨우 완성을 했습니다. 각계의 다양한 인사를 초청하여 시사회를 진행했는데 파일 변환작업이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가 말썽을 부려서 파일이 완성이 안 된 채 시사회 사회를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강당에서 사회를 보고 있고 편집실에서는 홍보담당 선생님이 파일을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는데, 1분 1초가 피를 말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행스럽게 애드리브로 시간을 버는 동안 예정보다 3분이 지난 시점에 완성이 되어 무사히 시사회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날 마음속으로 사표를 여러 번 썼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 시사회에서 호응이 좋아서 전국의 초, 중학교에 비디오가 배포되고, KBS에서 여러 차례 방영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Q4. 과천시장애인복지관에 대해서 질문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과천시장애인복지관을 이끌면서 즐거웠거나 힘들었던 점이 계셨나요?


A4.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은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과천시장애인복지관 공사가 한창일 때 이곳에 와보고 퍼즐을 맞추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이용자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직원들과 함께 열심히 노력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무엇을 만든다는 것이 힘들지만 그래도 보람은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보다 직원들이 정말 고생을 많이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생각하니 힘들었던 것보다는 즐거운 추억이 된 것 같아 즐겁습니다.



Q5. 2014년 과천시장애인복지관이 집중적으로 할 사업이나 자랑을 부탁드립니다.


A5. 2014년부터의 비전을 ‘스마트(SMART)한 소도시형 대표 복지관 만들기’로 세웠습니다.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장애인복지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부모교육, 종사자교육 등 교육, 양질의 프로그램의 보급 전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장애인복지관 생리에 맞게 다듬고 정리해보고 싶습니다. 기존의 프로그램들 외 신규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뇌졸중장애인과 가족이 치료사와 함께 하는 특별한 나들이입니다. 의료재활팀에서 경기도재활프로그램 사업비를 지원받아 매월 토요일 1회 진행합니다. 가족나들이를 치료사들이 함께 해 사회재활 영역과 의료재활 영역의 통합접근으로 참가자들의 심리적, 긍정적 효과 및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비전 SMART란?

self-help(자조) empowerment(역량강화) advocacy(권리옹호) renovation(혁신) top(최고)

지역사회, 이용자, 주민의 복지실현을 위해 혁신하고, 이용자와 함께 마련하고 누리는, 마을 공동체를 지향하는, 대표성을 인정받는 복지관.



Q6. 조금 질문을 바꿔서요. 흰머리가 매력적이시고 기품이 느껴집니다. 관장님도 매력을 잘 아시는지요?


A6. 저는 한 번도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는 검정 머리가 부럽습니다. 얼굴이 동안이라는 말을 들어서 일부러 염색을 안 한 면도 있습니다. 사실은 지금 이것이 제가 살아온 모습이라는 생각에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저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보기 안 좋다는 분들이 많아지면 염색을 해볼까도 고민하고 있습니다.(하하하)


Q7. 인생의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나 조언이 있을 것 같습니다.



A7. 아직 인생의 선배라는 말은 쑥스럽습니다. 저보다 많은 선배님들이 계시는데... 제가 장애인복지관 1.5세대~2세대쯤 되는 것 같은데, 1세대 선배님들이 개척하고 만들어놓은 것을 보고 성장했습니다. 그때 제가 보고 배운 것들을 잘 다듬어서 돌려주고 싶습니다. 요즘 후배들은 전체적으로 성급한 면이 있습니다. 1~2년을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애인복지 현장은 우직하면서 장애인과 손잡고 걸어갈 수 있는 내구성 있는 사람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잘 인내하면서 버텨주면 좋겠습니다. 특히 장애인복지관은 사회복지사뿐 아니라 다른 직종의 사람들이 함께 해서 다원화된 조직을 지향해야 합니다. 화려하거나 알아주지는 않지만 가치와 보람은 분명 큽니다. 작은 손길로 누군가의 삶을 잘 지원할 수 있다면 이는 큰 축복이지요. 하느님께서는 기쁨과 희망을 한꺼번에 보여주지 않고 힘들 때 하나씩 보여주시는 것 같습니다. 잘 참고 인내하면서 차분하게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Q8. 관장님이 생각하는 본인의 장점 또는 본인의 단점이 궁금합니다.


A8. 앞의 답변에서 느끼실 것 같은데요. 장점은 내구성이 있습니다. 인내심이 있습니다. 단점은 거절을 잘 못합니다. 정에 약하고.. “내가 왜 그때 그런 말을 못했을까.”하고 후회하기도 합니다. 항상 보완하려고 노력합니다. 


Q9. 과천시장애인복지관 직원들에게는 가장 궁금한 질문일 것 같습니다. ‘이런 직원과 일하고 싶다?


A9. 마음이 선량하고 진정성이 있는 직원과 일하고 싶습니다. 화이부동(和而不同), 다른 사람과 똑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화합은 하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창의적인 부분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직원들이 멀리 보는 마음가짐도 필요합니다. 그 일만 평생하면 지겨울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내부적으로도 직무를 바꿔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맡은 직무에서 최선을 다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일과 가정에 균형을 잃지 않고 즐겁게 일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일에 많이 치우쳤습니다. 큰 아이에게 “어린이날 뭐가 가장 기억에 남니?”하고 물었던 적이 있습니다. 옛날 고덕동 뒤 야산에 통닭을 튀겨서 비탈에서 네 가족이 궁상맞게 모여서 먹고 놀았던 적이 있는데 아이들이 그 날을 회상하면서 재미있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오죽 재미있는 일이 없었으면 그 날이 생각날까하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지금은 가정에 충실하고 여행도 자주 가려고 하지만 그 역시 뜻대로 잘 되진 않습니다. 균형감이 중요합니다. 일에 몰두해서 전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너무 올인하면 행복함이 덜 하겠지요. 최선을 다해 일하고 6시가 되면 퇴근해서 자기개발 및 여가를 위해 활용하는 직원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10. 관장님이 생각하시는 앞으로의 계획 또는 인생의 꿈이 궁금합니다. 



A10. 무엇보다 유행에 휩쓸리지 않는 지역사회 장애인복지를 풀어낼 모델을 만들고 싶습니다. 힘들겠지만 보람이 클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체계적으로 공부를 더해서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작은 커피숍에 상담공간을 만들어서 힘든 사람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분위기도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장애인복지와 관련하여 직원들과 학습하고 정리해서 인터넷으로 공유하고 싶습니다.


Q11. 마지막으로 다음 인터뷰이를 추천해 주세요.


A11. 이 분은 서울장애인복지관에서 같이 근무했던 동료입니다. 집은 가장 멀었지만 항상 가장 빨리 출근하고 배움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업무상 관련된 지식이 많고 꼭 우리 푸르메재단에 이런 인재가 치료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바로 푸르메재활센터의 고명숙 물리치료사입니다. 그녀의 부지런함과 열정의 원동력이 궁금합니다. 


 


*인터뷰 진행 및 정리= 이지혜 사회복지사 (과천시장애인복지관)

*편집= 한광수 팀장 (홍보사업팀)

*사진= 윤성덕 팀장 (서초구립 한우리정보문화센터 인터넷방송팀)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