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길잡이


푸르메재단은 2014년 1월, 장애 자녀를 키우는 부모를 위해 <장애아동·청소년 재활 정보 안내> 책자를 발간했습니다. 2013년 한 해, 효성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한 장애아동·청소년 의료재활지원사업에서 진행된 장애어린이 부모교육 내용을 담았습니다.


장애아동·청소년 의료재활지원사업은 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적절한 시기에 재활치료를 받기 어려운 장애어린이 33명에게 재활치료비(최대 200만 원, 최대 6개월 간)를 지원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이틀에 걸쳐 장애어린이 부모교육도 실시했습니다.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전문가가 장애어린이의 재활, 장애와 비장애 형제의 양육, 장애어린이의 성, 장애자녀 부모의 요통관리 등 4개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교육을 통해 장애 자녀를 둔 부모에게 다양한 재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책자에는 장애어린이 부모교육에서 다룬 4개 주제의 교육자료와 전국의 재활의료기관 목록을 포함한 다양한 재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전국에 있는 장애 자녀 부모와 의료기관, 장애인 복지기관 등에 배포하여 교육과 안내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장애 자녀가 있는 부모들에게 재활과 양육에 관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글= 신혜정 간사 (나눔사업팀)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