씹는 즐거움을 되찾았습니다

‘우두득!’

얼마 전, 주말에 가족들과 과일을 먹다가 입 안에서 나온 무서운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밀려왔습니다. 산통에 버금간다는 치통, 참기 힘든 고통보다 먼저 든 생각은 치과치료에 대한 왠지 모를 두려움과 치료비에 대한 걱정이었습니다.

다행히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아서 간단한 치료로 괜찮아질 수 있었지만 매번 지원심사를 준비하면서도 강 건너 다른 사람의 일이였던 치료비에 대한 부담이 피부로 와 닿았던 지난 몇 주였습니다.



“이렇게 될 때까지 왜 병원에 안 오셨어요!”


치료비지원 상담을 하면서 의료진이 아닌 사람이 보기에도 심각해진 치아 상태를 보고나면 저도 모르게 자주 나오는 말입니다.

장애인들이 치과를 찾는 것이 절대 쉽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한 두 번의 치료로는 끝이 나지 않을 것임이 분명한 치아 상태에는 왠지 모를 한숨만 나옵니다.


35세부터 전체틀니를 사용하고 있는 OO씨. 15년이 된 틀니는 이미 오래 전부터 제대로 맞지 않아 사람들과의 대화중에도 수시로 떨어지곤 해 민망하기만 합니다. 음식을 씹는다는 것은 상상하기도 어려운 치아 상태여서 쉽게 넘길 수 있는 음식만을 먹으며 지내온 그는 한눈에 보기에도 영양상태가 좋지 않아 보입니다.


도저히 치료계획이 나오지 않기에 한참의 검진을 마치고 상담실로 온 OO씨가 조심스레 “지금 쓰고 있는 틀니를 고쳐서 사용할 방법이 전혀 없겠느냐”라고 묻습니다.

현재 받고 있는 정부지원금으로는 생활비와 현재의 치료비를 내기에도 빠듯한데 또 이렇게 아픈 곳이 생겨 부득이한 지출이 생기니 어려운 마음뿐이랍니다.


그저 지금 아픈 부위만 치료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어렵게 용기를 내어 치과를 찾아오지만 오랫동안 방치되어 치료시기를 놓친 후에는 그 치료범위와 치료비가 이미 내 예상을 벗어나곤 합니다.


푸르메치과에 방문하는 환자 가운데 첫 검진을 받고, 두 번 째 방문약속을 쉽사리 하지 못한 채 ‘다시 연락하겠다.’라는 말을 남기며 돌아가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 이유일 것입니다.


지난 2분기 지원을 통해 틀니 등의 보철치료비를 지원받고 치료가 완료된 환자 앞니가 없어서 말하기를 꺼렸던 그에게 멋진 치아가 생겼습니다.
지난 2분기 지원을 통해 틀니 등의 보철치료비를 지원받고 치료가 완료된 환자 앞니가 없어서 말하기를 꺼렸던 그에게 멋진 치아가 생겼습니다.

푸르메재단에서는 치과치료에 소외되어 어려운 상황에 있는 저소득장애인들을 위하여 치료비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있었던 4분기 심사회의를 통해 총7명의 장애인에게 보철과 틀니. 임플란트 등 960여 만원의 치료비를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래된 틀니로 인하여 식사가 어려웠던 OO씨도, 오랜 신장투석으로 멀쩡한 치아가 하나도 없었던 △△씨도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루하루 달라질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치과에 찾아오는 지원대상자들의 발걸음에 예전과 다른 힘이 느껴집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치료가 시급한 7명의 장애인에게 아래와 같은 치료를 지원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마음으로 도와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번호



이름



성별/연령



장애분류/등급



경제수준



지원내용



지원금액



1



임O민



남/53세



뇌병변/1급



기초생활수급



보철(PFM)



900,000원  



2



한O남



남/55세



정신/3급



기초생활수급



보철(PFM)


부분틀니



1,520,000원  



3



이O주



남/55세



뇌병변/1급



기초생활수급



보철(PFM)


부분틀니



1,240,000원  



4



음O덕



남/50세



신장/2급



기초생활수급



보철(PFM)

임플란트



2,390,000원  



5



최O수



남/70세



지체/4급



기초생활수급



보철(PFM)



1,140,000원  



6



남O정



남/50세



뇌병변/1급



기초생활수급



보철(PFM)

상·하악 틀니



1,720,000원  



7



한O영



남/33세



지적/1급



기초생활수급



보철(PFM)



700,000원  



4/4분기 총 지원금액



9,610,000원  







*=박세나 후원사업팀 간사


 


기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