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수거를 통해 발견한 희망

[미국 장애인 작업장 견학] 8편 툴웍스(Toolworks)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툴웍스(Toolworks)는 1975년 전화기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시작되어 장애인들과 함께 재활용 사업을 실시하는 비영리단체이다.


장애인에게 재활용 사업을 통해 일할 기회를 지원하는 툴웍스
장애인에게 재활용 사업을 통해 일할 기회를 지원하는 툴웍스

툴웍스의 설립목적은 장애인에게 독립성과 삶의 만족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술과 자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주로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원하는 직업을 가져서 완전한 독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툴웍스는 크게 2가지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맞춤형 프로그램(ISP; Individual Service Program)을 통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발달장애인의 개인별 기능 및 수준에 따라 1:1 또는 1:3으로 지도하고, 월별 일정에 따라 영화와 볼링 등 지역사회 문화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베이브릿지’라는 10주간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내 회사와 베이커리 등에서 500명의 장애인이 청소와 제빵 일을 담당하고 있다. 이중 30~40명이 청각장애인이며 150명의 잡코치가 이들 곁에서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메리어트 호텔에서 분리수거를 하고 있는 장애인
메리어트 호텔에서 분리수거를 하고 있는 장애인

미국은 한국과는 달리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지 않는다. 샌프란시스코는 2020년까지 쓰레기 배출이 없는 도시(Zero-Waste city)가 되기 위해 쓰레기 배출 0%를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분리수거를 통해 매립비용을 절감하고 재활용품을 확산시켜 사회적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툴웍스는 2011년부터 쓰레기를 제거하기 위해 지불하는 수천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고 캘리포니아주 법에 완벽히 적용되는 재활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재활용 회수 기업인 ‘Recology’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분리수거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툴웍스 사무실에 마련되어 있는 분리수거통
툴웍스 사무실에 마련되어 있는 분리수거통

우리가 방문한 메리어트 호텔에서는 14명의 장애인이 수거된 쓰레기를 분류하는 재활용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장애인은 단순히 쓰레기만 분류하고 지역 내 업체에서 재활용품을 수거해 생산재로 재활용하고 있다.


이곳에서 일하는 장애인은 메리어트 호텔과 툴웍스간의 계약을 통해 고용되고 있으며 임금은 시간당 최저임금($10.5)이상을 지급받고 있다고 한다.


메리어트 호텔의 분리수거 작업
메리어트 호텔의 분리수거 작업

미국에서 발달장애인의 실업률은 80%가 넘는다고 한다. 실업률이 높은 것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역량보다는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장애인이 취업할 수 있는 기업에 일정 비용을 지원하고 2주 동안 관찰한 후 기업의 고용을 유도하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툴웍스는 주정부기금과 기업기부금, 사업수익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데 5년 후가 되면 주정부 예산이 중단된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한 끝에 3년 전부터 매년 1,370만 불이라는 흑자 운영을 하고 있다.


메리어트 호텔에 파견된 잡코치 티와이(TY)는 한국에서 입양된 청각장애인이다.
메리어트 호텔에 파견된 잡코치 티와이(TY)는 한국에서 입양된 청각장애인이다.

툴웍스는 우리나라에서처럼 기관 중심의 이미 정해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 개개인의 선택과 욕구를 중심에 두고 자립생활, 지역사회훈련, 직업훈련 등 모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장애인 한 명 한 명에 초점을 맞춘 덕분에 이용자의 만족도는 당연히 높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처럼 툴웍스는 장애 유형과 정도가 우선시되기 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


 


*글= 왕기덕 팀장 (나눔사업팀)

*사진= 최한성 직업재활사 (과천시장애인복지관)


툴웍스(Toolworks)

주소 : 25 Kearny Street, Suite 400 San Francisco, CA 94108

전화 : (415) 733-0990

홈페이지: www.toolworks.org

 


onclick="ga('send', 'event', '스토리', '버튼클릭', '기부하기', 1);">기부하기